User:France82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목차

1. 전기 1.1 야외 학교 1.2 파리: 연극의 주창자(스승) 1.3 영화 활동 1.4 아카데미에서의 희극 1.5 소설가로서의 탄생(시작) 1.6 연보 2 영예와 상 3 활동 3.1 소설, 창작과 시도 3.2 연극 3.3 번역(표현) 3.4 영화 3.4.1 영화 작품 목록 3.4.2 파뇰 작품의 각색과 개정(리메이크) 4. 유명한 인용문 5. 메모와 참조 6. 외적인 관계


막셀 파뇰(Marcel Pagnol)은 사립학교 교사이며 몽상가인 동시에 공화당원인 조셉 파뇰(Joseph Parnol)과, 재봉사인 어머니 어거스틴(Augustine Pauline Henriette La Brochette Lansot)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밑으로는 세 명의 동생이 있는데, 바로 1879년생 폴(Paul)과 1902년생 제맨(Germaine), 1909년생 르네(René)이다. 첫째인 모리스(Maurice)는 1894년 4월에 태어났지만 같은 해 8월에 죽고 만다. 막셀 파뇰은 그의 책 <<마르셀의 여름(My Father’s Glory, la Gloire de mon père)>>에서 이렇게 서술했다. « 난 Aubagne의 도시에서 태어났는데, 그 아래의 도시 Garlaban의 언덕에는 염소들로 가득하고, 염소지기도 있었다>>. »
초등학생 시절과 결석의 나날들
1897년, 어린 나이의 막셀 파뇰은 세인트 루프(Saint-Loup) 학교의 오피스텔에서 생활했다. 어머니가 장을 보러 가실 때면 막셀은 아버지가 수업하시는 교실에 있곤 했는데, 하루는 유창하게 글을 읽는 막셀에 아버지는 놀랐고, 그 때의 막셀은 겨우 5살밖에 되지 않았다고 한다.
게다가, 1900년 그가 입학할 때, 그의 아버지 조셉은 “마르세이유에서 가장 큰 공립 학교인, Chemin des Chartreux 학교의 교사”가 되면서, 가족들은 

Chartreux 54번가로 이사한다. 1902년에, 파뇰의 가족은 Jardin des Plantes로 이사한 뒤 Terrusse로 이사했다. 일명 “태양이 내리쬐는 커다란 마당에, 작은 정원을 뒤로한” 이 곳에서 그의 어린 시절 대부분을 이 곳에서 보냈다.

1904년부터 어머니 어거스틴의 건강이 악화되자, 아버지 조셉은 휴가를 내어 “Augane 지역에서부터 Aix 지역까지의 관목과 사막의 경계가 되는 언덕의 마을”에 있는 집을 빌린다. 이 언덕은 바스티 뉴브(Bastide Neuve)라는 곳으로, 마르세이유 주변에 있는 라 트레이(La Treille) 마을의 끝자락에 위치한 곳이다. 이 곳에서 파뇰은 어렸을 적 행복한 시절을 보냈으며, 그의 저서 ‘어린 시절의 추억(Souvenirs d’enfence’ 에서 가장 인상 깊은 몇 가지의 이야기들이 적혀있다..


1905년 파뇰은 사상 두번째로 장학금을 수혜받고서 티에스 고등학교에 입학했다. 

반기숙생(낮 시간 동안 수업을 받는 학생)으로서 여러 가지 우여곡절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수한 성적을 보유했다. 훗날 “비밀의 시간” “사랑의 시간”의 두 권으로 그가 집필한 책 

<기억(Souvenirs)>에는 그가 즐겼던 서사시 같은 삶이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다. 1910년 그는 잡지 <마실라(Massila>에 시를 게재하기 시작했다. 당시 그의 절친한 동급생으로는

알버트 코헨(Albert Cohen)이 있는데, 이후로도 쭉 관계를 유지했다.

파뇰은 15세의 어린 나이에 어머니를 여의었는데 그는 어머니에게 복합적인 감정을 가졌고, 일부분은 오이디푸스적인 관계였다고 전해진다. 그의 어머니 오귀스틴은 추위로 인해 폐 건강이 악화되어 결국 폐충혈로 1910년 6월 10일, 3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녀는 마르세이유 소재 생-피에르 묘지에 매장되었다가 라 트레이유로 옮겨졌다. 파뇰의 아버지는 곧 아이들을 데리고 리어터드 17가에 있는 4층 저택으로 이사했다. 1912년 그의 아버지는 당시 마르셀보다 불과 여덟 살 위였던 마들렌 줄리앙(Madeleine Julien)과 재혼했는데, 새어머니를 인정하기 어려웠던 마르셀은 이 때문에 아버지와 관계가 틀어졌다.

1913년 15세 때 파뇰은 우수한 성적으로 철학사 학위를 취득했고 에정 프로벙스(Aix-en-Provence)대학에 서 인문학 공부를 시작했다. 1914년 2월, 칸(khagne: 일반계 고등학교 내의 사관학교 입시 준비반)의 동료 몇 명과 문학 동인지 포르투니오(Fortunio: 훗날 <남부의 책들(Cahiers du Sud)>로 개칭)를 발간했으며, 책에 시 몇 편과 그의 첫 소설 <페루크의 결혼(Le Mariage de Peluque)>을 실었다. 그 후 제 1차 세계 대전 때 파뇰은 니세 내 163번 보병연대에 배치되었다. 한편 그의 친구 릴리 데 벨론(Lili Des Bellons, 본명은 다비드 마냥)은 1915년 체력 약화 때문에 병역이 면제되었다. 1916년 3월 2일 파뇰은 시몬 콜린과 결혼했다. 당해 11월 영문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딘, 타라스콩, 파미에, 에이정-프로방스에서 영문학과 보조교수로서 학생들을 지도했으며

1920년부터 1922년까지는 생-샤를르 아 마르세이유 고등학교의 부교수로 취임했다. 그 2년 동안 

산문으로 된 희곡 두 편을 집필했다. 한 편은<카튈(Catulle)>, 다른 한 편은 아르노 샤를르-브렝 (Arno Charles Brun)과의 공동 작품 <윌시즈-쉐-레-페아시엔) Ulysse chez les Pheaciens>이다.


파리: 연극 교수로서의 삶 파뇰은 이후 파리의 <콘도르셋 고교>의 교사로 취임하여 영어를 가르치다가 작품 활동에 전념하기 위해 1927년 퇴직했다. 그가 1922년 파리로 상경했을 때 마르세이유 지역 주간지 <스펙타터(Spectator)> 의 전 편집장이었던 폴 니부아(Paul Nivoix)와 우연히 재회하게 되는데, 당시 니부아는 “프랑스 내 문학과 예술을 다루는 유일한 일간지”로 일컬어졌던 <코모에디아(Comœdia)>의 편집장을 역임하고 있었다. 니부아와의 절친한 관계 덕분에 파뇰은 <그리스 로마 비극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여전한지 의심하는> 현대 연극과 당시 젊은 작가들의 풍조를 잘 꿰뚫어볼 수 있었다. 1924년 그는 카스트로(Castro)라는 필명으로 니부아와 보드빌(vaudeville: 뮤지컬과 유사한 통속희극)

작품 <통통(Tonton)>을 공동 집필했다. 

통통(또 다른 제목은<조셉이 순수하게 있고 싶어하다(Joseph veut rester pur)>)은 바리에테 극장에서

예상외의 성공을 거두자 두 신참 작가는 이에 힘입어 첫 희곡 <영광의 상인들

(Les Marchandes de Gloire)>을 집필했다. 1925년 마들렌 소재 극장에서 재상연된 이 작품은 애국주의를 풍자하는 작품으로 높이 평가받으나 당시엔 대중들의 외면을 받았다. 1926년 아트 극장에서 상연된 또 다른 작품 <재즈(Jazz)> 역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1928년, 출세 제일주의를 풍자한 희곡 <토파즈(Topaze)>는 바리에테 극장에서 상연된 후

큰 성공을 거두었다. 

파리에서 은둔하던 시절 파뇰은 향수에 젖어, 마르세이유 지방을 배경으로 한 작품을 쓸 것을 고민했으나 그의 주위 환경을 보고 그만둘 생각도 하였다. 그러던 1926년 뷜만 부인의 결혼식에 초대받아 브뤼셀로 향하던 중 그는 <지역적 색채를 띠되, 심오하고 진실되며 사실적인 문학작품은

때때로 그 작품이 나온 모국을 대신하고, 온 세계를 감동시킨다> 라며 집필을 결심했다. 

1929년 3월 9일, 4막 6장으로 이루어진 연극 <마리우스(Marius)>가 파리에서 상연되었다. 라이무(Raimu)가 세자르의 역을 맡았다. 프로방스에서 은둔하던 파뇰과 라이무에게는 완전한 승리였는데, 이를 통해 두 사람은 한평생 긴밀하고 돈독한 관계를 유지한다.


이것은 신실하리만큼 굴곡이 많았던 두명의 망명한 프로방스인들에게 최고의 작품이 되었다. 그들은 우정어린 삶으로 연결되어있었으며 철저하게 영광과 유명세를 서로 공유하였다.

Simon Collin와 1926년에 헤어진 후, Pagnol은 Kitty Murphy라는 젊은 영국인 댄서와 사귀었다. 그들의 결혼으로 1930년에 Jacques Pagnol이 태어나게된다. 그는 전쟁후 아버지의 조수가 되었으며, 그 후에 마르세이유지점 프랑스 3 방송국 촬영기사가 된다.

Pagnol의 영화작품은 1895년에 탄생한다. 이 해는 Auguste 와 Louis Lumiere가 'L'Arrivee d'un train en gare de LaCiotat(Citot 역에서의 기차의 탄생)'을 촬영했던 해이다. 이작품은 영화가 대중들에게 공개적으로 개획된 첫번째 영화이다.

1929년은 그의 경력에 있어서 결정적인 해이다. Pagnol은 런던에서 첫번째 유성영화의 촬영을 목격한다. 그 영화에 강한 충격을 받은 그는 유성영화에 몸 바치기로 결심한다.

이후 Pagnol은 그의 작품 Marius를 각색하기 위해 즉시 Paramount Pictures 스튜디오에 접촉한다. 그리고 프로듀서들은 그의 작품을 검증된 영국인 영화감독 Alexander Korda에게 연출을 의뢰하기로 결정한다.

Marius의 속편으로 출간된 Fanny(3막 4장의 작품)는 1931년 12월 파리의 한 극장에서 개봉되었다. 이 두번째 연작은 마르세이유 3부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이 되었다. 이것 역시 마르세이유의 오래된 항구 La Marine의 바의 전설적 분위기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Marc Allegret가 연출한 이 영화는 1932년 11월 2일에 상연된다.

1932년 7월 28일 Allauch언덕의 마지막 염소지기였던 그의 아들 Paul은 34세의 나이로 죽는다. Pagnol은 종종 그의 아들이 있는 이 언덕에 가곤했다. 심한 병세(극심한 간질)로 고통받던 그는 마지막 기회였던 수술후에 벨기에의 Courtrai 병원에 머물렀다.

로이어 교수. 그는 트레일 묘지의 가족 지하 납골당에 묻혔다.

같은 해, 마르셀 파뇰은 마르세이유에 영화사와 영화 스튜디오를 만들었다. 그 지역은 프랑스의 할리우드라 불리는 남 프랑스 황야에 24헥타르 정도 되었다. 그 후 그는 자신의 영화들을 그 곳에서 촬영했다. 감독으로서 그의 첫 번째 영화는 1933년 ‘조프로이’였다. 그 다음 1934년에 ‘앙젤르’, 1935년에 ‘메르뤼스’와 ‘시갈롱’, 1936년에 ‘세자르’, 1937년에 ‘르게인’, 1938년에 ‘빵집 마누라’ 등을 만들었다. 그는 그 당시 유명한 프랑스 배우들과 함께 어울렸고, 루이 주베, 래뮈, 피에르 프레스나이, 페르낭델과 영화 촬영 중간에 페탕크 놀이를 하곤 했다.

그 후, 영화 파니와 마리우스에서 파니 역을 연기한 오란 드마지와 함께 살았다. 그리고 1933년에 그들은 아들을 하나 낳았다. 그 아들 이름은 장 피에르 파뇰이다. 그리고나서, 1936년에 파리에 있는 사무실의 새로운 협력자인 이본 포페롱과 프랑신 파뇰이란 딸 하나를 가진다. 그 해, 그는 잡지를 발간한다. 그 후 1937년에 자신의 출판사를 경영하기 시작한다.

뷔진 성은 1941년에는 불완전하게 보였다. 하지만 그는 프로방스 하늘 아래에 영화 도시를 만들겠다는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보지도 않고 해협의 끝에 있는 목장 몇 헥타르와 함께 뷔진 성을 구입했다. 8일 뒤에 그 성을 방문하고 나서 뷔진 성이 자신의 어머니도 무서워할 만큼 끔찍한 성이라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2차 세계 전쟁이 발발한다. ; 파뇰은 촬영을 중단해야만 했고 구몽에 있는 스튜디오를 팔아야만 했다. 나치의 선전용영화를 촬영하기를 부탁하는 알프레드 그레방의 압력에서 빠져나갈 기회를 놓친다.

시몬 콜린과의 이혼소식은 마르셀은 1939년 1월에 만난 여배우 조젯 데이와 산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들의 사건은 시간이 자유 영역에서 그들의 피난처는 전쟁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었습니다. 그는 1942 년에 La Gaude에 있는 별 영역을 얻었습니다. 그 곳은 그는 다시 카네이션 배양을 위한 원예 노동자처럼 순서대로 독일의 강제 노동을 피하기 위해 서비스에 자사의 스튜디오의 직원을 고용하는 곳이었습니다. 이것은 극적인 전환이고 래뮈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마르셀이 플로리스트가 되면 다음 날 난 단지 물고기를 판매 할거야!"

학술원에 코메디부터 1944년에, 파뇰은 사회 극적인 작가와 작곡가의 회장으로 뽑혔다. 거기엔 루이 아라공, 폴 엘뤼아르, 프랑소와 모리아, 조르쥬 뒤아멜 대위, 폴 발레리, 앨버트 카뮈 같은 사람들이 60개의 지식인 60개의 좌석에 앉아있었습니다.

1945 년에 그는 1938년 8월에 만난 배우 자크린 부비에를 아내로 맞았습니다. 그녀는 그의 죽음까지 함께 했습니다. 그녀는 다섯 영화 후에 돌아옵니다. 두 아이, 프레드릭 1946년 및 1949년 에스텔을 낳습니다.

51세에, 그는 폴 끌로델, 모리스 갸르송, 찰스 드 샹브랭, 줄스 로맹과 앙리 몽도르와 함께 있었습니다. 이 6명은 1946년 4월 4일 프랑스의 아카데미에서 선거의 두 번째 배치 선임된 사람들입니다 점령 기간에 의해 많은 공석을 채웁니다. 그는 모리스 도네의 25번째 공석를 대체합니다. 그는 1947년 3월 27일 공석은 일단 일반 프로스 메리메에 의해 점령에 의해 제롬 타로로 인해 받았습니다.

1951년에, 부유하고 세금 징수원에 의해 쫓겼던, 그는 몬테카를로 해변가의 19 세기의 고급스러운 별장에서 자신의 애인과 친구인 레이 니어 3세인 모나코 왕자와 함께 정착합니다.

1954년 Avenue 숲의 특이한 광장의 호텔이 있는 파리에 돌아오기 위해 Foch의 가로수길을 가로질러서, 그는 Fortuny 가의 그의 사무실을 가까이 두었다.

1955년, Marcel Pagnol이 60살이었을 때, 그는 제 8회 깐느 영화제의 사회를 맡았다. 그는 Angers에서 열렸던 영화제에서 윌리암 셰익스피어(Jacqueline Pagnol과 Sege Reggiani와 함께)의 햄릿 번역을 하였다. 그리고 10월 6일에는 파리의 극장에 그의 5개의 막으로 이루어진 연극 'Judas'를 상영하도록 하였다. Judas의 복음서에 무척 가까운 앞서나가는 사람들이 보는 새로운 조명방식은 고백들의 조화에게서 이해가 잘 안되었다. 모든 수용은 역시 Fabien에서 차가운 반응이 보류되었고, 네 개의 희극은 조금 더 후에 나오게 되었다. 이것은 Pagnol이 그의 연극 작가로서의 활동에 기한을 갖도록 부추기게 된 일이었고, 그는 이미 그의 영화인 경력으로써 많은 것을 갖게 되었다.


소설가로서의 탄생 그러나 한 번 더 좋은 기회가 그 앞에 찾아 왔다. 초기의 국가들의 신비함에 대한 새로운 문학의 변환을 위한 그의 작가로서의 역량이 알려지게 된 것이다. 1957년이 되었을 때, 그는 편집실에서 그의 유년기의 기억을 다른 사람들에게서 비난 받고 다른 방법들 사이에서 거대한 성공에 대해 알고 있었던 Pagnol의 그의 아버지인 La Gloire와 함께 소설화시켰다. 사람들이 찾는 작은 프로방스에서 사던, 그리고 그의 기억에 대한 선명함은, 그 시간과 상상력을 더 아릅다게 하였다. 그 후속편은 나의 엄마 Le Chateau의 기간조차에도 나오게 되었고, 그 이후 1960년대의 은밀했던 시간과 사랑의 시대 미완성작은 그가 죽었던 1977년 후 3년간이나 출판이 되지 못했다. 그는 곧이어서 'l'Eeu des collines‘와 ’Jean de Florette et Manon des Souces'라는 두 권의 소설을 1962년에 세상에 보이게 되었다.

그러나, 이미, 새로운 활동은 그의 힘의 모든 부분을 독차지 하였다 : 역사 탐구. 1960년 이래로 Marcel은 역사의 정렬적인 면모를 보였고, 그는 쇠로 만든 가면의 사나이에 대한 수수께끼에 대해 푹 빠지게 되었고,

이작품이 후세에 받아들이도록 하는것을 확신했다. 그 다음에 1973년 철가면의 비밀이라는 표제로 개정된, 1964년 출판된 철가면은 그러나 독자에게 인정 받지 못하였고, 다른 매우 많은 걸작들로 인해 빛을 잃게 되었다.

TreillePagnol에 있는 Marcel Pagnol의 무덤은<<내가 화가 였다면, 초상화만을 그렸을꺼야.>>라고 말했다. 인간미가 있는 자연의 화가, 심리학적인 그리고 프로방스지방과 지방의 문화적 가치를 부여한 초상화의 선구자, 그는 놀라울 만큼 살아있는 그의 유년기의 인물 초상화를 후세에 남겼다. 충족시키는 작가, 그는 그의 살아있던 시절에 모든 명예를 얻었다: 성공, 재산, 영광, 인정, 그리고 l' academie francaise에의 선정.

Marcel Pagnol은 1974년 4월 18일에, 그의 나이 79살에, Paris의 l' avenue du Bois의 작은 공원에서 죽는다. 그의 몸은 La Treille의 마르세유의 묘지에, 그의 유년 시절의 프로방스의 언덕 기슭에, 그의 어머니와 막내딸 Estelle 곁에, 그의 아버지와 누이와 가족이 잠든 Pagnol가문의 지하매장터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잠든다. 그의 무덤 위에는, 비문으로, Virgile의 인용문구가 있다:<<FONTES AMICOS UXOREM DILEXIT (그는 원전들과 친구들과 부인을 사랑했다.)>>

연대기 1889 그의 아버지인 Joseph Pagnol이 Aubagne에서 국립 교사의 자리로 임명.

1893 Joseph Pagnol은 (Augustine라고 불리는)Pauline Henriette와 Lansot에서 12월 28일에 결혼.

1894 Aubagne에서 4월 2일 Maurice Pagnol 출생. Aubagne에서 8월 18일에 사망.

1895 Aubagne의 cours Barthelemy n.16에서 2월 28일 Marcel Pagnol 출생.

1897 (Marseille)Saint-Loup에 Pagnol가족 정착.

1898 마르세이유 (Saint Loup)에서 4월 28일 그의 형제 Paul Pagnol의 탄생

1900 Chartreux 학교에 임명된 Joseph Pagnol이 있는 마르세이유로 이사

1902 마르세이유에 2월 2일 여동생 Germaine Pagnol의 탄생

1904 Bastide Neuve에서 첫 번째 휴가

1905 마르세이유 Thiers 고등학교에서 교육 받음

1909 막내 동생 René Pagnol의 탄생

1910 어머니 Augustine Pagnol의 죽음. Massilia 잡지에 첫 번째 시 발표

1913 Marcel은 양호한 성적으로 철학분야 바깔로레아 획득

1914 문학 잡지 Fortunio를 창설. 니스에 군인으로 동원되었으나, 허약한 체질로 제대 조치 됨

1915 Digne와 Tarascon 대학교에서 가정 교사 생활

1916 Simone Collin과 3월 2일 결혼. 언어학과 사실적 문학 학위 획득

1917 Ariège에 Pamiers 대학교와 Aix-en-Provence의 Mignet 고등학교에서 영어 가정교사 생활

1918 Vrigny (Marne지역)에서 7월 23일 <Lili des bellons>의 중단

1920 마르세이유 Saint-Charles 고등학교에서 교수 조교 생활. 운문시의 희극 Catulle

1922 파리에서 Condorcet 고등학교에서 영어 조교 생활

1923 파리에서 Orane Demazis를 만남

1926 Simone와 이혼 (이혼 선언은 1941년에 함)

1930 파리에서 젊은 영국인 댄서 Kitty Murphy를 만남

1930 전쟁 후에 그의 조교였던 Jacques Pagnol의 탄생, 그리고 마르세이유에 프랑스 3 채널에서 카메라맨 생활

1932 7월 28일. 벨기에 Courtrai 병원에서 그의 남자 형제 Paul Pagnol의 죽음

1936 Yvonne Pouperon은 Francine Pagnol을 출산한다.

1938 8월. 그의 인생을 함께할 Jacqueline Bouvier을 만남.

1939 1월. Josette Day를 만남.

     그들의 관계는 자유로운 곳인 마르세이유와 고드에서 도피의 시간이 지속되었다.

1941 Simond Colin과의 이혼이 선언되었다. Buzine성의 구입.

1944 동맹국의 상륙을 기다리면서 Sarthe에서 Jacqueline Bouvier과 은둔함.

1945 Jacqueline Bouvier와 결혼.

1946 아들 Frédéric의 출생. 3월 27일, Marcel Pagnol은 아카데미 프랑세즈의 25번째 회원권을 받는다.

1951 딸 Estelle의 출생. 11월 15일, 아버지 Joseph Pagnol의 죽음.

1954 급성 아세톤혈증으로 인한 딸 Estelle의 죽음.

1974 4월 18일. 파리에서 Marcel Pagnol의 죽음.

수상경력과 영예 1939 Regain으로 뉴욕 드라마 비평가 협회가 선정한 최고의 외국영화상 수상.

1949 La femme du boulanger으로 뉴욕 드라마 비평가 협회가 선정한 최고의 외국영화상 수상.

1950 Jofroi로 뉴욕 드라마 비평가 협회가 선정한 최고의 외국영화상 수상.

Marcel Pagnol은 모나코주재 포루투갈의 명예 영사직을 했었다.

주요작품

장편소설, 단편소설, 수필 1921 장편소설 Le Petite Fille aux yeux sombres

1921 장편소설 Pirouettes (Le Mariage de Peluque의 첫 번째 제목)

1922 단편소설 L'Infâ̂me Truc

1947 수필 Notes sur le Rire

1949 수필 Critique des Critiques

1957 자전적 소설 La Gloire de mon père (Souvenir d'enfance 1)

1957 자전적 소설 Le chaùteau de ma mère (Souvenir d'enfance 2)

1959 장편소설 Le Temps des secrets (Souvenir d'enfance 3)

1963 2부작 장편소설 L'Eau des collines : Jeau de Florette, Manon des sources

1964 역사 수필 Le masque de fer (1973년 Le secret du masque de fer라는 이름으로 개편)

1966 수필 Cinématurgie de Paris

1968 모음집 Les sermons de Marcel Pagnol (R.P Norbert Calmels에 의해 수집됨)

1977 자전적 소설 Le temps des amours (미완성된 Souvenirs d'enfance Ⅳ)

1984 사후에 발표된 작품의 모음집 L'Infâ̂me Truc 과 다른 단편소설들


극작품 분류 인물 남자 배우 - 여자 배우 연출가 무대 장치가 작가

희곡 - 극장 전기 - 장르 연극제 - 상 기법

연극의 입문 1922 운문 시 형태의 희극 Catulle

1922 운문 시 형태의 비극 Ulysse chez les Phéaciens (Arno Charles Brun과 함께 공동작업)

1924 Castro라는 가명 하에 쓴 가벼운 희극 Tonton ou Joseph veut rester pur (Paul Nivoix와 함께 공동 작업)

1925 5막극의 풍자 희극 Les Marchands de gloire (Paul Nivoix와 함께 공동 작업)

1926 희극 Un direct au coeur (Paul Nivoix와 함께 공동 작업)

1926 4막극의 풍자 희극 Jazz (첫번째 제목 Phaéton)

1928 4막극의 풍자 희극 Topaze

1929 3막 6장의 희극 Marius



(622-684,685-722) -> Ces parties ne sont pas presentees.



1961: 파니, 각색

레질 카론과 모리스 셰발리에와 함께한

조슈아 로간이 만든,

그러나 음악이 없는

뮤지컬 수에 따라 만듦.

1967: 愛の賛歌 Ai no sanka(《사랑찬가》),

요지 야마다 작(94분).

‘마리우스’와 ‘파니’의 각본을 바탕으로 만든

세 번째 리메이크인 일본 영화.

주인공들이 브라질로 이민을 가게 되면서

헤어진 장소를 세토 안 바다에 있는 작은 섬으로 바꾸어 놓음.

1970: 마르셀 빠뇰의 해설과 함께 녹음된

버전의 3부작 사운드 트랙.

1986: 클로드 베리의 ‘장 드 플로레뜨’(이브몽땅, 다니엘 오떼이으, 그리고 제라르 드파듀와 함께 함.)

1986: 클로드 베리의 ‘마농 데 수르스’(이브몽땅, 다니엘 오떼이으, 임마뉴엘 베아르와 함께 함.)

1990: 이브 로베르의 ‘내 아버지의 영광’

1990: 이브 로베르의 ‘내 어머니의 성’

1999: ‘제라르두리의 고동’

2000: 3부작의 새로운 버전 출시.

니꼴라 감독.

리보스키 텔레비전에서의

프랑스 리메이크: ‘마리우스’, ‘파니’, ‘세자르’

2006: ‘비밀의 시대’(TV영화)

티에리 샤베르

2006: ‘사랑의 시대’(TV영화)

티에리 샤베르

2007, 9월: 마르세이유 3부작 중 가장 처음의 두 소설인 마리우스, 파니의 오페라 등장.

블라디미르 코스마의 음악과

로베르토 알라냐와 안젤라 괴기우와 함께한 장루이 그린다의 무대.

(쟈끌린 빠뇰의 동의로) 마르세이유 오페라로 만들어진 뮤직 쇼가 등장.


마르셀 빠뇰의 유명한 인용구들을 위키인용백과사전에서 찾기.

《명예는 성냥과 같아요, 딱 한번이니까.》

《최고 오쟁이진 사내가 속한 항해라는 걸 모두가 다 알죠.》

《펠릭스에게 화내지 마라. 네가 만약 오쟁이진 사내가 된다는 건 네 잘못이 아니다.》

《네가 친구들을 속일 수 없다면,

카드놀이 같은 건 의미가 없어》

《어떠한 전복의 위험도 없이 바다로 나가고 싶다면, 배를 사지 마라. 대신 섬을 사라.》

《우리가 살기 위해서 항해를 해야 하나? 파니스씨 항해 하던가요? 그런 바보는 아니죠. 그는 다른 이들의 자녀를 데려오는 그런 여행같은거죠.》

《아이가 없다면, 누군가는 아이들을 가진 이들을 질투할 거예요. 당신이 빨리 늙으라고하면서.》

《숙녀, 그녀는 그가 만든 문제를 자꾸 보았다. 그러나 그는 아직 소년이었다.》

《죽는다는 것, 그건 내게 아무것도 아니죠. 그러나 단지 이 세상을 떠난 다는 사실이 나를 아프게 해요.》

《그들이 내 침상에 대해 울부짖는 것.. 이건 죽기에 충분히 슬픈 이유죠. 만약 우리가 다른 이들의 우는 것을 볼 수 있다면!》

《당신은 잘 하는 것이 없군, 다 못해.》

《페르난도에게의 편지: 소중한 페르난도,

어제 내가 낸 화는 그냥 우거지 상의 광대처럼 한 거였어. 가끔 짜증도 나고 그러잖아.

생각없이 그냥 말야! 그러니까.. 평화가 찾아오고 내가 생각 할 수 있는 지금, 네가 광대가 되고 웃는 것을 확인 시켜 줄게.》